조각천을 이용한 기초바느질
- 작성일
- 2008.03.04 17:38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47771
2007년도 특수분야 동계직무연수
조각천을 이용한
기초 바느질
조선대학교 박진하
1. 기초바느질
바느질을 할 때는 옷감의 재질과 두께, 실의 재질과 굵기, 바늘의 굵기 바늘땀의 크기 등을 용도에 맞게 선택해야 튼튼하고 깨끗한 바느질 솔기를 만들 수 있다.
바느질은 크게 손바느질과 재봉틀 바느질이 있다 한국에서 19세기 말엽 서양문명의 영향을 받기 이제까지는 모두 바늘을 가지고 직접 손으로 꿰매는 손바느질을 해왔는데 바늘을 쥐는 방법부터가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라 나라마다 여러 가지 독특한 바느질법이 발달되었다.
손바느질의 기초는 바늘 잡는 법에서 바늘 돌리는 법, 실 꿰기, 실의 시작 매듭짓기로 이어진다.
전통 기본 바느질법은 아래 그림과 같다.
1) 홈질
솔기를 붙이거나 주름을 잡을때 이용하는 바느질법으로 땀의 간격을 바르게 해야한다.
대게 1cm 안에 3땀이 들어가면 되고, 퀼트에서의 거의 모든 바느질이 이 홈질로 이루어지며 꿰멜 때, 이어 맞대어 붙일때나 퀼팅할 때 사용된다.
2) 공그르기
보통 많이 쓰이는 단 바느질법으로 바늘이 단을 접은 속으로 들어가므로 실땀이 겉쪽이나 안쪽에서 잘 보이지 않는 바느질방법이다. 아플리케 할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3) 감침질
가장 하기 쉬운 단 바느질법으로 겉에서는 실땀이 잘 보이지 않지만 안쪽에서 사선으로 실땀이 나타난다. 구멍을 메꿀때나 쉽게 처리해야 할 곳 등 에 두루 사용하는 기법이다.
4) 박음질
바늘땀을 뒤로 돌아와 한 땀 뜨는 것으로서 손바느질 중에서 가장 튼튼한 바느질법으로 주로 튼튼히 꿰멜때 지퍼달때 등에 많이 사용된다.
5) 시침질
홈질과 같은 바느질법으로 땀의 간격을 크게 한다. 퀼팅하기전에 겉지, 패딩솜, 속지의 3가지를 붙여서 고정시킬때 주로 이용한다.
6) 새발뜨기
심지를 겉감에 고정시키거나 안감이 있는 코드의 단 처리에 이용한다. 왼쪽에서 시작해서 오른쪽으로 바느질한다.
7) 공그르기
얇은 직물의 단을 곱게 처리할 때 이용한다.
8) 접어박기
겉에 표가 나도 될 때 또는 두꺼운 직물의 단을 튼튼하게 꿰멜 때 이용한다.
2. 바느질 기법의 종류
3. 손바느질의 장.단점
1) 손바느질의 장점:
① 원하는 재료로 질감과 형태를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다.
② 바늘과 실만 가지고도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지 작업이 가능하다.
③ 섬세한 손작업만으로도 작가의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다.
④ 질감, 원근감, 명암 등 문양의 표현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2) 손바느질의 단점:
①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② 단가가 비싸다
③ 세탁 시 주의가 필요하다
4. 기초바느질을 응용한 소품 제작
- 제작 소품: 쿠션(40cm×40cm)/ 디자인-1안, 2안 중 택 1
- 준비물: 원단(면) -17cm×17cm 각1장, 12cm×12cm 각1장, 50cm×50cm 각1장, 40cm×40cm 각1장, 원단은 천연염색하여 사용한다, 이때 색상은 2가지 이상의 색을 염색한다.
바느질재료- 바늘, 실, 청하펜 or 초크, 자, 가위
부재료- 지퍼 40cm, 쿠션 솜(40cm×40cm)
- 제작순서: 원단을 재단한 후 염색을 한다→ 염색은 침염의 방법과 홀치기 방법을 사용한다. →염색을 한 원단을 본에 맞게 재단한다.→ 지시된 순서에 맞게 제작한다.
※ 침염: 피염물(被染物)을 염색용액에 담가 전체를 같은 빛깔로 염색하는 방법이다.
홀치기염: 염색하기 전 피염물의 일부를 실고 견고하게 묶거나 감아서 방염 한 후, 침법으로 염색하고 감은 실을 풀면 묶은 무늬가 나타나게 되는 무늬 염색법이다.
5. 응용편
6. 제작편
1) 도안
2) 도안
제작편 1번 도안 응용
1. 정사각형으로 자른 원단에 정중앙을
2.안의 정사각과 같은 사이즈의 다른 표시하여 다시 정사각 선을 만들고 색의 원단은 놓는다. 그 사각선에 맞추어 접는다.
3. 선에 맞추어 밖의 원단을 접는다.
4. 접은 부분은 등그랗게 말아서 안쪽으로 넣고 밑색이 보이도록 하여 공그르기 한다.
7. 완성본
제작편 2번 도안 응용
1. 원하는 사이즈 의 원을 그린다.
2. 원안에 정사각형을 그린다. 그린 후 원밖으로 1cm의 시접을 준다. 정사각형 선을 따라서 접는다.
3. 표시한정사각형과 같은 사이즈의 다른 색의 원단은 놓고 시침한다.
4. 시침한 시접을 안으로 접은 후 공그르기 한다.
5. 완성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