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염색
- 작성일
- 2008.03.04 17:13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41741
2006년도 특수분야 하계직무연수
생활속에 천연염색 활용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
무지개 염색
(주)세노코 대표이사 김선호
1. 무지개 염색이란?
무지개는 비가 그쳤을 때 태양의 반대쪽에 나타나는 강수(降水)가 있을 경우 그 물방울에 비친 태양광선이 물방울 안에서 반사 ·굴절되어 최소편각(最小偏角) 방향으로 사출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인공적으로도 만들 수 있는데, 태양을 등지고 입에 물을 머금었다가 뿜으면 만들어진다. 무지개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일곱 가지 빛깔의 아름다운 원호(圓弧)를 나타낸다.
무지개 염색이란 학술용어가 별도로 있는 것은 아니다. 안토시아닌 색소를 이용하여 염색할 경우 염색조건(매염제, pH 등)에 따라 무지개처럼 다양한 색깔로 발색되는데서 붙인 것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면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를 이용한 염색이다.
2. 안토시아닌 색소와 염료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는 카멜레온과 같은 색소이다. 색소 중 플라보노이드 계통의 중심 그룹으로서 꽃의 경우 다홍색에서 적색, 보라색, 청자색, 청색에 걸쳐 수없이 다양한 색깔을 발현시킨다. 그러나 분리, 추출한 각종 안토시아닌 색소를 물에 녹여 보면 용액 색깔이 원래의 색이 되는 것이 아니라 대개 적색에서 적자색이 된다. 도대체 안토시아닌은 어떤 기작으로 이와 같이 다양한 꽃 색을 연출하는 것일까? 안토시아닌의 매력과 신비는 바로 여기에 있다. 안토시아닌에 의해 발색되는 꽃 색은 기본적으로는 꽃잎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의 종류와 양에 관계가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만으로는 도저히 설명될 수 없을 정도로 색변화가 다양하다. 안토시아닌 외의 다른 색소는 꽃 색 발현이 비교적 단순해서 클로필의 경우는 녹색, 카로티노이드나 플라본이드의 칼콘은 노란색과 같이 색소 그 자체의 색이 그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안토시아닌 색소는 그 자체의 색을 나타낼 때도 있지만 그 외의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적색에서 청색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발색을 나타낸다. 안토시아닌 색소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식물의 꽃잎, 잎, 뿌리 및 과일, 곡류의 적색, 청색, 자색을 나타내는 플라보노이드계의 수용성 색소이다.
◯ 가을 단풍에서 보이는 빨간색의 배후 조절자이다.
◯ 적색, 보라색, 청색과 같이 아름다운 꽃 색의 대부분이 이 안토시아닌에 의해 발색된 것이다.
◯ 강력한 항산화작용의 식물색소이다.
◯ 약한 중성용액에서도 안정되기 때문에 이미 음료 등의 천연착색료이다.
◯ 최근 발암성, 간독성이 우려되는 합성착색료에 대신하여 안전한 천연착색료로서도 주목되고 있다.
3. 안토시아닌 염료로 이용 가능한 재료
안토시아닌 염료로 가능한 재료에는 많은 것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적색, 보라색, 청색과 같이 아름다운 꽃 색과 자색고구마, 포도 등과 같은 뿌리나 열매는 대부분 안토시아닌 염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안토시아닌 색소를 갖는 염료 종류와 주요한 부위는 다음과 같다.
◯ 꽃 : 철쭉, 진달래, 장미 등 적색과 청색계열의 꽃 대부분
◯ 잎 : 단풍잎 등
◯ 열매 : 블루베리, 버찌, 오디, 자리공 등
◯ 곡류 : 검은콩, 흑미 등
◯ 기타 : 자주색감자, 고구마, 비트 등
4. 안토시아닌 염료 추출방법
식물색소의 추출은 대부분 끓는 물로 추출한다. 그렇지만 안토시안 색소는 열에 약하여 장시간 동안 끓는 물로 추출하면 색소가 파괴되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안토시안닌류는 염산과 같은 산성물질에 잘 녹기 때문에 식초, 초산, 염산과 같은 산성물질로 추출하는 것이 좋다. 또 안토시아닌 종류에 따라서는 물에도 잘 녹아나오며, 물에 잘 녹지 않아도 믹서기 같은 것으로 즙을 내어 추출하는 방법이 있다.
5. 무지개 염색 시 사용하는 매염제
안토시아닌 색소는 산성에서는 붉은 색으로, 알칼리성에서는 청색으로 변한다. 그러므로 식초는 산성 매염제로, 굴껍데기와 태운 재는 알칼리성 매염제로 청색을 나타내는 데 많이 사용한다.
6. 무지개 염색방법
안토시아닌 색소를 이용하여 다양한 색으로 염색하는 데는 매염제 종류, pH, 매염시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염색 후 건조한 다음 다시 pH나 매염제 종류를 달리하거나 부분적으로 매염 및 pH 처리에 의해 무지개와 같이 변화무쌍한 색으로 염색할 수 있다.
7. 무지개 염색 실제
1) 제목
◯ 그라데이션
◯ 무늬만들기 등
2) 준비물
염료재료 (안토시아닌 원료)
염색재료 (실크, 모시 각1야드)
매염재료 (식초, 굴껍데기 태운재, 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