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학적 도형을 이용한 천연염색 디자인
- 작성일
- 2008.03.04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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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특수분야 하계직무연수
생활속에 천연염색 활용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
기하학적인 도형을 이용한 천연염색 디자인
( 납방염을중심으로)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김윤희
조선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과 출강
1. 디자인구성
디자인은 자연과 인공의 조형물에서 얻은 영감을 디자이너의 감각과 개성에 따라 창출되는 것이다.
따라서 동일한 대상이라도 보는 사람과 보는 각도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이 탄생하게 된다. 날염용 패턴디자인은 이러한 디자인의 한 영역으로서 소재에 색상과 무늬를 표현하는 것이다.
1) 특징패턴
대상물에서 특징적인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그리는 것으로 예를 들면 얼룩말의 얼룩무늬나 꽃잎의 특징을 이용해서 디자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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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연물의 확대와 축소패턴
현미경이나 항공사진으로 확대 또는 축소하여 그 물체의 형태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을 얻을 수 있다.
3) 매직 마스크 패턴
사진이나 잡지, 헝겊등을 오려붙여 패턴을 만드는 것이다.
4) 복합패턴
유사한 모티브 첨가-꽃무늬에 당초풍의 줄기와 잎을 첨가하여 우아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패턴을 만들 수 있다.
이질적인 모티브를 첨가-꽃이나 페이즐리 무늬에 추상무늬나 기하학적 무늬를 첨가하는 것
5) 재 구성 패턴
모티브의 배열효과-패턴을 조밀하게 구성하거나 간격을 넓혀서 여백효과를 얻는 방법
모티브의 확대와 축소-단조로움을 없애고 변화와 율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든 패턴
2. 디자인과 색(배색)
1) 배색의 의의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이웃하여 놓았을 때 일어나는 색과 색의 조화와 효과를 배색이라 한다. 색의 아름다움이란 한 가지 색에서뿐만 아니라 한 가지 이상의 여러 가지 색상들이 크고 작게, 밝고 어둡게 강하고 약하게 어우러져 조화를 이룰 때 그 아름다움을 최대한 나타낼 수 있다.
2) 기초이론
가. 두 색 사이의 차는 명료해야 한다.
나. 자극도가 강한 색은 면적을 작게 한다.
▪차가운 색계통을 배경으로 하여 따뜻한 색 계통을 작게 배치
▪어두운 색의 배경에 밝은 색을 작은 면적으로
다. 전체 색조를 통일한다.
▪너무 성격이 다른 색을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여러색을 배색하는 경우에는 그중에서 한색의 면적을 크게 한다든지 전체의 채도를 통일하든지 또는 명도를 통일하는 것이 좋다.
라. 악센트를 준다.
▪전체 색상이 단조로울때는 악센트를 써 주는 것이 좋다.
악센트색은 다른 색조에 대하여 자극이 강한 색이고 대조적인 색이다.
▪악센트색은 균형을 생각하여 비교적 작은 면적을 사용한다.
마. 세퍼레이션한다
▪유사색을 사용헀을때 또는 전혀 다른 성질의 색을 같은 면적으로 사용되어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에 색과 색 사이에 선을 구획하면 전체가 조화되는 경우가 있다.
3. 천연염색제품 응용기법
1) 자수(Embroidery)
헝겊·가죽 등의 표면에 실·끈·리본 등을 바늘 또는 바늘 모양의 도구로 꽂아서 수놓은 그림이나 도안의 총칭
수(繡)라고도 한다. 중국어로는 슈원[繡文]이라고 한다. 원래 '자(刺)'는 바늘땀을 나타내고, 천의 올을 주워서 꽂는 데 반하여 '수(繡)'는 '자'의 기법을 사용해서 올에 관계없이 자유로이 꿰매가는 방법을 의미하였다. 비즈·스팽글·진주 등 이외에 헝겊이나 가죽을 도려내거나 씨실을 뽑아내어 무늬를 나타내기도 한다.
2) 스티치(Stitch)
자수 ·편물 ·재봉 등의 한바늘, 한번 수놓기, 한번 꿰매기, 한번 뜨기, 한번 감치기 등을 말하는 바늘코 ·자수
단순히 천을 꿰매 붙인다든지 보강하는 등 실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장식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있다. 바늘코의 모양이나 수놓는 법, 맞추는 법, 실이나 천 등의 재료 ·용도, 그리고 고안자의 국명 ·인명에 의한 많은 명칭이 있다. 그 종류는 200여 종이다.
3) 패치워크(Patchwork)
작은 조각천이나 큰 조각천을 이어 붙여 1장의 천을 만드는 수예이다. 한국의 조각보와 비슷하다. 기법은 이집트시대부터 있었다고 하며, 19세기 초기에 아메리카개척자 사이에 유행하여 현재에 이른다. 패치라 함은 ‘이어 붙이기’란 뜻으로, 쓰다 남은 천이나 쓸 수 있는 헌 천을 형지대로 재단하여 기하학무늬나 어떤 다른 무늬로 배색효과를 살리면서 이어 붙여 큰 깔개 ·베드 커버 ·이불 등을 만든다. 한국에도 가정수예로서 보급되고 있으며, 특히 전통적인 모시 조각보 등은 한국 특유의 패치워크라 할 수 있다
4) 퀼 트 (Quilt)
누비이불 (이불 대신으로 쓰는) 덮개, 침대 덮개(coverlet) 퀼트 제품━ vt. …에 속을 넣어 누비다; 옷 같은 것에 넣고 꿰매다 이불 등을 덮다
5) 홀치기기법(tie dyeing)
천을 실로 묶어 방염을 해서 무늬를 나타내는 염법을 뜻한다.
6) 분무염 (Spray dyeing)
염액을 만들어서 천 위에 원하는 형태로 분무시켜 염색하는 방법이다.
7) 소금과 알콜올염 (Salt and alcohol dyeing)
의도적으로는 도저히 만들어질 수 없는 우연의 표현으로 매우 신비스러울뿐 아니라 농담의 표현으로 자연스러운 점이 특징이다.
8) 날염과 구타방염(Batik and gutta resist dyeing)
직물표면 위에 방염제를 사용하고 표면의 색상을 도포해 문양으로 표현하는 기법. 방염은 직물 양면의 효과가 다르게 표현되고 납방염은 바틱이라고 하며 납방을 방염제로 무늬를 표현한다. 구타방염은 고무성분의 구타를 방염제로 사용하여 디자인을 표현하는 방염기법이다.
9) 실크스크린(Silk screen)
판화의 일종인 공판기법으로 샤에 감광액을 입혀 감관 수세한 후 샤만 남은 부분에 염료를 스퀴즈로 밀어 도포하는 날염법이다.
이 기법은 같은 모양의 모티브를 무한정 반복하여 인날 할 수 있으므로 광폭의 긴 천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다.
디자인- 디자인 먹물작업- 감광-색호 또는 안료 바인더만들기-인날-후처리
10) 번아웃(Burm out)
식물성 섬유가 소디움 설파이트와 열의 반응에 의해 제거되는 성질을 이용한 기법이다. 이 기법은 면과 합성된 첨모조직의 섬유에 문양을 표현하여 부조적인 효과를 내고 또 천의 질감을 우아하게 잘 살릴 수 있는 특징이다.
약품제조-천준비-인날- 다리미질-수세-건조
4. 기 법
1) 납방염
직물 표면위에 방염제를 사용하고 표면의 색상을 도포해 문양으로 표현하는 기법들이다. Batic은 각종 납(밀납,목납, 파라핀등)을 녹여 방염을 시켜 방염을 한 부분이 염색이 안 되게 하는 염색기법으로 인도를 발상지로 페르시아, 이집트를 거쳐 자바등지로 전해졌으며 공예염색의 대명사까지 인식될 만큼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는 기법
(1) 납의 종류
납 분류추 출색 상 특 징밀납벌집에서 채취한 납황갈색70℃목납옻나무열매연두빛피혁염색에 사용130℃백납목납을 정제유백색공예염색시130℃파라핀왁스석유백색반투명다른 납과 같이 사용130℃마이크로왁스석유황색끼크랙을 넣지 않을때150℃스테아린산 왁스소,말등의 동물하얀색점도가 약,150℃
(2) 제작방법
▪ 윤곽선 그리기-디자인의 윤곽을 선으로 표현하는 방법
▪ 면 그리기-윤곽선을 먼저 그린 후 면을 납으로 칠한다. 색면을 표현할 때는 염액을 칠한다.
▪ 겹쳐 그리기-흰면을 먼저 납으로 칠하고 밝은 색부터 염액을 천에 칠하고 완전히 마른 후 납을 겹쳐 칠한 후 진한 색을 칠한 다음 염액이 마른 후 또 납칠한다.
▪ 크랙넣기-납칠을 이용하여 여러번 반복칠한 후 크렉넣기를 손이나 얼음으로 한다.
(3) 납방염의 과정
▪ 천을 정련
▪ 천을 틀에 고정 시키고 종이에 밑그림을 그린다
▪ 종이를 천 밑에 두고 연필이나 청화액으로 베낀다.
▪ 디자인에 따라 납칠을 한다.
▪ 염액을 칠한다.
▪ 4, 5을 반복한다
▪ 작가의 의도에 따라 클랙을 넣는다.▪ 납을 다리미로 제거시킨다.
▪ 작품을 신문지 사이에 넣어 찜통에 넣고 증열처리한다.
▪ 작품을 휘발유나 탈납제에 넣어 납을 완전히 제거한다.
▪ 작품을 고착제에 넣거나 아니면 수세한다.
납방염의 예
2) 구타방염
투명구타를 팀이 달린 플라스틱통에 넣어 의도대로 그려 방염처리한다
전체면 위에 스프레이로 물을 뿌린 후 염료를 칠하기 시작한다.
(1) 제작방법
▪ 붓대신 구타통에 넣어 사용한다.
▪ 디자인에 따라 구타를 처리한다.
▪ 완전 건조가 되면 염색한다.
3) 천연염색 제품 디자인발상노트
(1) 디자인 발의(design initiative)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은 사회적인 요구에 부응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디자이너, 기업, 고개의 요구에 의해 발의될 수 있다.
(2) 디자인 확인(design identification)
선정된 디자인 제품의 타당성을 검토 예측되는 모든 문제점들을 확인한다. 모든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디자인 개발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사전에 점검한다.
(3) 디자인 연구조사(design research)
디자인 확인 단계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철저히 연구, 조사한다. 디자이너는 새로운 디자인 제품에 모든 정보와 자료를 정리하여야한다.
(4) 디자인 분석(design analysis)
디자인 연구조사단계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 및 분석한다. 디자이너는 디자인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사항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5) 디자인 종합(design synthesis)
분석된 결과를 종합하는 과정이다. 분석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 및 조직화시켜 전체적으로 종합시킨다. 각각의 전문 분야 뿐만 아니라 인접 분야, 주변분야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진행시켜 나간다.
(6) 디자인 평가(design evaluation)
종합된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된 제품을 최종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두개 이상의 제품을 상대평가하거나 또는 특정한 대상물을 절대평가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철저한 가치분석을 통하여 판단하고 최종 결정한다.
(7) 디자인 개발(design development)
디자인 전개과정에서 가장 핵심부분을 차지하는 단계이다. 디자인화된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외면처리는 물론 기능적인 면과 전체적인 대상물의 실체를 나타내준다. 디자인 제품이 구체적으로 시각화되므로 디자이너의 조형감각과 능력 등이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8) 디자인 전달(design communication)
최종적으로 선정되어 디자인된 제품이 판매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이다. 제품의 구체화, 광고 및 포장의 구체화, 디스플레이니 광고의 효과를 부각시켜야 한다.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적인 측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