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염색
- 작성일
- 2008.03.04 17:17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수
- 38658
2006년도 특수분야 하계직무연수
생활속에 천연염색 활용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
황토염색
천연염색업체 풀빛 대표 김왕식
황 토(黃土)
흙은 원시시대부터 동굴벽화의 채색 재료로 사용하였다. 섬유에 염색하는 방법은 언제부터인지 확실하지 않다. 염색법이 간단하고 세탁이 편리하여 조선시대에는 사대부의 복색 중 토홍색土紅色의 염재로 많이 사용한 기록이 전해진다(송와잡기松窩雜記, 지봉유설芝峰類說) 황토입자의 크기는 0.02 ~ 0.05㎜이며, 석영, 장석, 운모, 방해석 등 여러 광물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 화학적 조성을 보면 실리카 60 ~ 65%, 철분 5 ~6%, 알루미나 10 ~13%, 마그네슘 2%, 나트륨 2%, 칼륨 1.5%, 석회 8% 등이 함유되어 있다.
황토는 점력을 지니고 있어 물을 가하면 찰흙으로 변하며 이들 물질이 철분과 함께 산화작용을 받아 황색, 자색, 적색, 회색, 미녹색 등의 다채로운 색깔을 낸다. 또한 황토는 혈액순환 촉진, 신진대사의 활성화, 치료의학적 수단과 동시에 예방의학적 건강유지 목적으로 황토찜질방, 황토 매트 등으로 상품화되어있고 건축자재로 흙벽돌을 사용하여 보온, 단열, 습도조절, 원적외선 방출 등을 하게 되고, 건축물 내장 및 의장 마감재, 도료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조상들은 황토를 자연치료제로 또는 종이에 물들이는 염재로 사용했으며 현대에도 여러 가지 신비한 효능을 확인하거나 증명하고자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1. 황토 채취방법
1) 농약이나 화학비료 등에 오염되지 않는 황토를 채취하며 도로공사지의 절개면이나, 표토층 밑의 50cm에서 채취한다.
2) 점력이 우수하며 모래, 부엽토 등 이물질이 없는 것을 택한다.
3) 황토의 색상은 건조되어 있을 때가 그 황토의 고유의 색이므로 색상을 선택할 때에는 날씨가 맑은 날에 채취한다.
4) 황토는 색상이 다양함으로 염색하는 사람이 자기 색을 확보한 것이 좋다.
2. 황토로 염색하기
1) 준비물 : 정련된 면직물 3yd, 황토 600g, 아교 30 ~ 40cc(3숟가락정도), 천일염 약간
2) 오염되지 않은 황토를 고운체 또는 물로 수비하여 고운 입자만 염료로 만든다.
3) 수비된 황토염료에 소금 2숟가락과 아교 녹인 물을 넣고 잘 교반한다.
4) 정련된 직물을 염료에 넣고 약 20 ~30분을 치댄 뒤 수세하지 않고 건조한다.
5) 건조된 직물을 다시 황토 염액에 넣고 2차로 반복 염색하여 건조한다.
6) 건조되면 맑은 물이 나올 때가지 수세하여 최종 건조한다.
7) 황토염색은 염색횟수가 반복될수록 견뢰도가 높고 균일염을 할 수 있다.
3. 세탁하기
황토 염색은 일광견뢰도, 오염견뢰도, 세탁견뢰도는 매우 우수하나 마찰견뢰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짐으로 세탁기를 사용하여 세탁할 때는 과도한 탈수는 삼간다. 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한다.
4. 황토의 기능성
황토의 항균성은 92.8%로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우수한 항균성을 나타낸다. 황토로 염색한 면 편성물은 우수한 견뢰도와 높은 항균성과 원적외선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섬유제품에 사용하면 원적외선 방출로 인한 오열효과와 음이온효과로 인해 혈액의 정화작용과 정신 안정 작용과 폐기능 강화 작용 등 인체에 좋은 작용을 한다.